서귀포시, 스마트 교통안전시설 도입효과 ‘톡톡’ http://www.newsje.com/news/articleView.html?idxno=265319 서귀포시, 스마트 교통안전시설 도입효과 ‘톡톡’ http://www.newsje.com/news/articleView.html?idxno=265319
서귀포시, 스마트 교통안전시설 도입 효과 ‘톡톡’ – 제주환경일보 서귀포시는 교통사고 위험구간을 대상으로 스마트 교통안전시설을 도입하고 맞춤형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해 6일 밝혔다. 시는 야간에 횡단 중 보행자를 인지하지 못하는 사고 발생 시 중상 이상의 부상 위험이 크고····www.newsje.com 서귀포시, 스마트 교통안전시설 도입 효과 ‘톡톡’ – 제주환경일보 서귀포시는 교통사고 위험구간을 대상으로 스마트 교통안전시설을 도입하고 맞춤형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해 6일 밝혔다. 시는 야간에 횡단 중 보행자를 인지하지 못하는 사고 발생 시 중상 이상의 부상 위험이 크며, www.newsje.com
서귀포시는 교통 사고 위험 구간을 대상으로 스마트 교통 안전 시설을 도입하고 맞춤형 교통 안전 시설을 설치하고 6일 밝혔다.시는 야간에 횡단 중의 보행자를 인지하지 않은 사고 발생시의 중상 이상 부상 위험이 크고 횡단 보도 밝기를 높이고 사각 지대를 줄일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존 설치된 교통 안전 시설의 정상 작동 여부를 모두 확인하고 보행자 교통 사고의 최다 발생 지점과 위험 지역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했다.또 이 2월 말부터 3월 말까지 횡단 보도의 조명등 409개, 교통 안전 표지판 만 5,596개 등, 관내 각종 교통 안전 시설 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조명등 96개의 작동 불량, 노후, 파손의 표지 41개 등 총 186건의 개선의 필요 사항을 확인하고 조치를 완료했다.또 야간 차대 보행자 교통 사고가 발생한 지점 가운데, 가로등, 횡단 보도의 조명이 없는 횡단 보도에 대한 인식이 어려운 구간 67곳을 발굴하고 추가 예산을 확보했으며 현재, 횡단 보도 집중 조명 설치 공사가 진행 중이다 시는 최근 5년간 보행자 교통 사고의 최다 발생 지점, 위험 지역을 경찰과의 협업에서 발굴하고 이 4월 교통 관련 기관을 초빙, 개선안을 마련하는 대책 회의를 진행하고 관련 시설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또 경찰 사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야간 보행자 교통 사고가 집중하는 구간을 중심으로 횡단 보도 가시성 개선을 위한 스마트 교통 안전 시설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다.대표적으로 중앙로 72~중앙로 71구간의 횡단 보도에 발광형 교통 표지나 횡단 보도의 조명등, 차량 속도계가 결합된 다기능 교통 표지판을 설치, 교통 사고 발생을 예방, 지형의 특성 또는 지장 물에 의해서 차량 오른쪽 시 사각 지대가 발생,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인지하기 어려운 위험 지역에 인공 지능 등 신기술을 활용한 경보 시스템을 구축했다.또 연속 내리막 길 구간에서 속도의 국물이 너무 위험성이 높은 태평로 495근처에는 무인 교통 단속기를 설치, 운전자가 서행 운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대상지의 지형, 사고 발생 시간대 등 교통 사고 원인을 면밀히 파악한 후에 이에 맞는 맞춤형 교통 안전 시설을 설치하고 있다.신규 도로 개설 등 도로 환경의 변화와 운전자 특성 및 계절 변화 등으로 교통 사고 발생 장소는 계속적으로 변하고 있음으로 더욱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교통 사고 예방 대책 마련이 요구되면서 과거 7월부터 약 한달간의 대정 신이~성산 시훙리의 해안 도로변 약 100km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 ▲, 속도의 국물이 너무 위험성이 있는 구간 ▲ 굽은 도로(급커브 구간 ▲ 급경사 구간 ▲ 전방 교차론가가 어려운 구간 등 교통 사고 위험 구간 70곳을 확인하고 교통 안전 표지판 설치를 끝내고 올해 11월 중순부터 현재까지 관내 주요 도로와 마치무라 인구 밀집지를 대상으로 횡단 보도의 조명등 미설치 구간을 전수 조사하는 가운데 종합적인 횡단 보도의 조명등의 확충 사업 추진을 위한 기초 데이터로서 활용할 계획이다.내년에는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통 사고 예방, 시설 도입을 위한 서귀포시 전역의 도로와 운전자의 특성 분석에 의한 교통 사고의 위험 지역을 조사하고 종합적인 개선 대책을 마련하는 용역을 시행할 방침이다.또, 보행 신호가 없는 고 위험 횡단 보도를 대상으로 보행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스마트 횡단 보도 및 지능형 차량 속도 위반의 경보 시스템을 시범 설치한다.서귀포시 관계자는 “교통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관련 기관과 함께 많은 노력들을 한 결과 교통 사고 사망자가 지속 감소하고 있다”,”차보다 사람이 우선이고 운전자도 항상 보행자 보호에 동참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서귀포시는 교통 사고 위험 구간을 대상으로 스마트 교통 안전 시설을 도입하고 맞춤형 교통 안전 시설을 설치하고 6일 밝혔다.시는 야간에 횡단 중의 보행자를 인지하지 않은 사고 발생시의 중상 이상 부상 위험이 크고 횡단 보도 밝기를 높이고 사각 지대를 줄일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존 설치된 교통 안전 시설의 정상 작동 여부를 모두 확인하고 보행자 교통 사고의 최다 발생 지점과 위험 지역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했다.또 이 2월 말부터 3월 말까지 횡단 보도의 조명등 409개, 교통 안전 표지판 만 5,596개 등, 관내 각종 교통 안전 시설 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조명등 96개의 작동 불량, 노후, 파손의 표지 41개 등 총 186건의 개선의 필요 사항을 확인하고 조치를 완료했다.또 야간 차대 보행자 교통 사고가 발생한 지점 가운데, 가로등, 횡단 보도의 조명이 없는 횡단 보도에 대한 인식이 어려운 구간 67곳을 발굴하고 추가 예산을 확보했으며 현재, 횡단 보도 집중 조명 설치 공사가 진행 중이다 시는 최근 5년간 보행자 교통 사고의 최다 발생 지점, 위험 지역을 경찰과의 협업에서 발굴하고 이 4월 교통 관련 기관을 초빙, 개선안을 마련하는 대책 회의를 진행하고 관련 시설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또 경찰 사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야간 보행자 교통 사고가 집중하는 구간을 중심으로 횡단 보도 가시성 개선을 위한 스마트 교통 안전 시설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다.대표적으로 중앙로 72~중앙로 71구간의 횡단 보도에 발광형 교통 표지나 횡단 보도의 조명등, 차량 속도계가 결합된 다기능 교통 표지판을 설치, 교통 사고 발생을 예방, 지형의 특성 또는 지장 물에 의해서 차량 오른쪽 시 사각 지대가 발생,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인지하기 어려운 위험 지역에 인공 지능 등 신기술을 활용한 경보 시스템을 구축했다.또 연속 내리막 길 구간에서 속도의 국물이 너무 위험성이 높은 태평로 495근처에는 무인 교통 단속기를 설치, 운전자가 서행 운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대상지의 지형, 사고 발생 시간대 등 교통 사고 원인을 면밀히 파악한 후에 이에 맞는 맞춤형 교통 안전 시설을 설치하고 있다.신규 도로 개설 등 도로 환경의 변화와 운전자 특성 및 계절 변화 등으로 교통 사고 발생 장소는 계속적으로 변하고 있음으로 더욱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교통 사고 예방 대책 마련이 요구되면서 과거 7월부터 약 한달간의 대정 신이~성산 시훙리의 해안 도로변 약 100km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 ▲, 속도의 국물이 너무 위험성이 있는 구간 ▲ 굽은 도로(급커브 구간 ▲ 급경사 구간 ▲ 전방 교차론가가 어려운 구간 등 교통 사고 위험 구간 70곳을 확인하고 교통 안전 표지판 설치를 끝내고 올해 11월 중순부터 현재까지 관내 주요 도로와 마치무라 인구 밀집지를 대상으로 횡단 보도의 조명등 미설치 구간을 전수 조사하는 가운데 종합적인 횡단 보도의 조명등의 확충 사업 추진을 위한 기초 데이터로서 활용할 계획이다.내년에는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통 사고 예방, 시설 도입을 위한 서귀포시 전역의 도로와 운전자의 특성 분석에 의한 교통 사고의 위험 지역을 조사하고 종합적인 개선 대책을 마련하는 용역을 시행할 방침이다.또, 보행 신호가 없는 고 위험 횡단 보도를 대상으로 보행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스마트 횡단 보도 및 지능형 차량 속도 위반의 경보 시스템을 시범 설치한다.서귀포시 관계자는 “교통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관련 기관과 함께 많은 노력들을 한 결과 교통 사고 사망자가 지속 감소하고 있다”,”차보다 사람이 우선이고 운전자도 항상 보행자 보호에 동참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