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국내 최대 해운물류기업인 HMM(에이치엠엠)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지난 2016년 당시 국내 1위 해운기업인 한진해운이 무너졌고, 2위였던 현대상선 역시 심각한 경영난을 겪었지만 현재는 HMM(HMM)으로 2020년 기업명을 변경해 시가총액 기준 국내 30위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오늘은 국내 최대 해운물류기업인 HMM(에이치엠엠)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지난 2016년 당시 국내 1위 해운기업인 한진해운이 무너졌고, 2위였던 현대상선 역시 심각한 경영난을 겪었지만 현재는 HMM(HMM)으로 2020년 기업명을 변경해 시가총액 기준 국내 30위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출처 : HMM 홈페이지 출처 : HMM 홈페이지
2021년 3월 23일 유럽과 아시아 사이를 잇는 수에즈운하에 대형 컨테이너 선박 에버기븐호가 6일간 좌초된 사건으로 인한 물류대란으로 해운운임 상승 기대감으로 당시 HMM도 주목을 받으면서 주가가 15% 이상 급등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2021년 하반기에는 지속적인 주가 하락세가 유지되는 상황입니다. 2021년 3월 23일 유럽과 아시아 사이를 잇는 수에즈운하에 대형 컨테이너 선박 에버기븐호가 6일간 좌초된 사건으로 인한 물류대란으로 해운운임 상승 기대감으로 당시 HMM도 주목을 받으면서 주가가 15% 이상 급등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2021년 하반기에는 지속적인 주가 하락세가 유지되는 상황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출처: 네이버 증권
2021년 5월 28일 고점 대비 현재는 반토막 난 주가입니다. 시가총액 30위에 대형 우량주가 이 정도로 하락하는 것은 드문 것 같습니다. 2021년 5월 28일 고점 대비 현재는 반토막 난 주가입니다. 시가총액 30위에 대형 우량주가 이 정도로 하락하는 것은 드문 것 같습니다.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했고, 특히 2021년에는 급격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영업이익도 2020년 이전에는 적자였지만 2020년 흑자 전환 후 2021년에는 매우 큰 폭의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했고, 특히 2021년에는 급격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영업이익도 2020년 이전에는 적자였지만 2020년 흑자 전환 후 2021년에는 매우 큰 폭의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출처: 네이버 증권
2020년 매출액은 6조4000억원, 영업이익은 90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2020년 매출액은 6조4000억원, 영업이익은 90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출처 : HMM사업보고서 출처 : HMM사업보고서
3분기 기준 매출액은 9조원으로 전 분기 대비 2배 이상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4조원을 초과해 10배 이상 성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400%가 넘는 매우 높은 수준이었는데 2021년 기준으로 100% 안에 들어왔습니다. 부채비율 하락은 회사의 기록적인 매출액 상승도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전환사채 등의 자본전환으로 보입니다. 2021년 기준 3조원 이상 자본이 전환사채 전환으로 증가했습니다. 3분기 기준 매출액은 9조원으로 전 분기 대비 2배 이상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4조원을 초과해 10배 이상 성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400%가 넘는 매우 높은 수준이었는데 2021년 기준으로 100% 안에 들어왔습니다. 부채비율 하락은 회사의 기록적인 매출액 상승도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전환사채 등의 자본전환으로 보입니다. 2021년 기준 3조원 이상 자본이 전환사채 전환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회사가 이러한 기록적인 매출 증가를 나타낸 것은 시장 점유율의 증가라기보다는 운임의 증가가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 회사가 이러한 기록적인 매출 증가를 나타낸 것은 시장 점유율의 증가라기보다는 운임의 증가가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출처 : HMM사업보고서 출처 : HMM사업보고서
전기 대비 운임이 2배 이상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동사의 컨테이너 운송 사업 부문의 매상고는 총 매상고의 93%정도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 대비 운임이 2배 이상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동사의 컨테이너 운송 사업 부문의 매상고는 총 매상고의 93%정도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출처: 네이버 증권
이 회사의 2021년 기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하락 추세입니다. 그 때문에, 동사의 이러한 기록적인 매상고의 달성은 일시적이라고 하는 견해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낮은 기대감이 최근 주가 하락의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회사의 2021년 기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하락 추세입니다. 그 때문에, 동사의 이러한 기록적인 매상고의 달성은 일시적이라고 하는 견해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낮은 기대감이 최근 주가 하락의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출처: 네이버 증권
현재 회사의 주가수익률 per는 2.24배로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비록 해운업 자체가 per가 낮은 업종에 속하긴 하지만 HMM(에이치엠엠)의 경우 굉장히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느 정도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터무니없이 오른 운임은 일시적인 것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또한 회사의 전환사채 자본전환량은 최단기간에 너무 많았습니다. 그럼 회사의 장래 전망은 나쁘게 봐야 하는 건가요? 현재 회사의 주가수익률 per는 2.24배로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비록 해운업 자체가 per가 낮은 업종에 속하긴 하지만 HMM(에이치엠엠)의 경우 굉장히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느 정도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터무니없이 오른 운임은 일시적인 것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또한 회사의 전환사채 자본전환량은 최단기간에 너무 많았습니다. 그럼 회사의 장래 전망은 나쁘게 봐야 하는 건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충분히 매력적인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충분히 매력적인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첫 번째 회사의 전환사채 전환으로 자본이 상당히 탄탄해졌습니다. 또한 전환되고 있는 보통주의 소유주가 국가관계기관에 처분됨에 따른 시장의 유통주식수 증가는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처분을 한다고 해도 사업 양수도 목적인 장외 처분 확률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회사의 전환사채 전환으로 자본이 상당히 탄탄해졌습니다. 또한 전환되고 있는 보통주의 소유주가 국가관계기관에 처분됨에 따른 시장의 유통주식수 증가는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처분을 한다고 해도 사업 양수도 목적인 장외 처분 확률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HMM(에이치엠엠)의 현재 수준 주가에서는 운임이 하락해 매출액이 하락하더라도 per가 5를 넘지 않을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두 번째 HMM(에이치엠엠)의 현재 수준 주가에서는 운임이 하락해 매출액이 하락하더라도 per가 5를 넘지 않을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세번째 회사가 2021년도에 벌어들이는 돈은 5조원 정도로 이는 간단히 말하면, 2020년 벌어 드린 돈 기준 5년 분을 한번에 벌어 왔습니다.회사는 이것을 이용해서 2조원의 선박 투자와 3000억이 양의 컨테이너 기계 투자에 활용하였습니다.이것은 회사의 시장 점유율 증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러나 어려운 점은 경쟁 업체들도 많은 돈을 번 것이므로 단순히 점유율 증가에 부합된다고 판단하는 것은 문제가 있을지도 모릅니다.그러므로, 투자할 때에 경쟁사들의 분석도 필요한 것처럼 보입니다.HMM(에이치 엠 엠)의 경우 특히나 분석을 하기 어려운 기업인 것 같아요.정확한 예측을 하려면 해운 시장의 주기와 같은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예상됩니다.또 회사의 경쟁사들의 외국 기업인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끝까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세번째 회사가 2021년도에 벌어들이는 돈은 5조원 정도로 이는 간단히 말하면, 2020년 벌어 드린 돈 기준 5년 분을 한번에 벌어 왔습니다.회사는 이것을 이용해서 2조원의 선박 투자와 3000억이 양의 컨테이너 기계 투자에 활용하였습니다.이것은 회사의 시장 점유율 증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러나 어려운 점은 경쟁 업체들도 많은 돈을 번 것이므로 단순히 점유율 증가에 부합된다고 판단하는 것은 문제가 있을지도 모릅니다.그러므로, 투자할 때에 경쟁사들의 분석도 필요한 것처럼 보입니다.HMM(에이치 엠 엠)의 경우 특히나 분석을 하기 어려운 기업인 것 같아요.정확한 예측을 하려면 해운 시장의 주기와 같은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예상됩니다.또 회사의 경쟁사들의 외국 기업인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끝까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